<패키지 디자인 불변의 법칙 100가지>
캔디스 엘리코트 / 사라 론카렐리 共著
본 블로그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불변의 법칙 100가지>의 좋은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정리하여 소개하려 합니다.
본인과 같이 패키지 업계 종사하시는 분 또는 이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7번째 이야기-
63. 유머와 재치
닭이 왜 길을 건너갔을까? 맞은편으로 가려고
별로 재미난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재미있다고 생각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다행인 일이다.
유머와 웃음은 면역력을 키워주고, 에너지를 북돋워 주며, 고통을 가라앉히고,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재치는 일종의 지적인 유머로 유머에 비해 유발하는 반응은 미묘하지만 일단 최종 소비자에게 통하기만 하면
홈런의 위력을 발휘하는 반면에 유머는 요란한 코웃음을 일으킨다.
패키지에서 유머와 재치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유혹해 잠시 짬을 내 들여다보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유머란 매우 까다로운 기술이므로 콘셉트를 실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험해 봐야 한다.
사례) 그레이트풀 팰럿/R 와인
반문화적인 스파클링 와인 애호가를 위한 반문화적 스파클링 와인 라벨이다.
라벨에 사용된 1970년대와 1980년대 펑크 양식의 그래픽이 고상한 척하는 와인 전문가들을 놀려댄다.
※사진 출처: wineandabout.com
64. 정보를 전달한다
정보와 정보 그래픽이라고 해서 항상 무미건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정보가 많을수록 정직하고, 기술적으로 앞서있고, 경쟁사보다 우수한 기업처럼 보이므로
구매자들이 자신 있게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다.
공들여 아름답게 만든 정보 그래프라면 제품의 개성을 반영하면서 정보까지 전달할 수 있다.
사례) BFrank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 마음대로 변형할 수 있게 만들어놓은 라벨이다.
이 라벨을 계기로 대화가 시작되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해지고,
어색한 상황에서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다.
이 디자인 덕분에 라벨과 와인을 연하장으로 쓸 수도 있고 사과나
감사의 뜻을 전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사진 출처: packagingoftheworld.com
65. 과장의 묘미를 살린다
소비자는 당대의 건축, 예술, 패션, 디자인, 음악 등을 통해 디자인 관행을 익히 알고 있다.
그래서 관행에 역행하는 디자인 접근을 하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이를테면 색상, 크기, 모양, 선 비율을 과장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흔히 볼 수 있는
대중적인 유행과 스타일을 탈피함으로써 강력한 감동을 유발시킬 수 있다.
당대의 디자인 법칙을 과감히 깨는 디자이너가 경쟁 제품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새로운 생각과 감동을 전달하는 패키지를 창조할 수 있다.
사례) David Byrne, Brian Eno
데이비드 번과 브라이언 이노의 편안하면서도 어둡고 세련된 음악에서
영향을 받은 CD 디자인이다.
제목이 <오늘은 일어날 일이 모두 일어나는 날(Everything That Happens Will HappenToday》인
이 앨범은 CD와 함께 들어 있는 초소형 축소판 3D 도시 모형 속으로 청취자를 끌어당긴다.
과장된 척도 때문에 몰래 훔쳐보는 느낌이 드는데 이미지와 축소 모형에서 불안한 단서들을 보게 되면
한시라도 일어날 사건을 기다리느라 초조해진다.
CD 패키지를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필연적으로 호기심이 생기고 그 호기심은 음악을 들어야 충족된다.
※사진 출처: unifiedmanufacturing.com
66. 가짜로 진짜인 체한다
FauX(포)는 프랑스어로 가짜 또는 모조품이라는 뜻이다.
모조품이나 가짜 재료로 제조할 때는 최대한 진품과 비슷하게 만들려고 노력하게 된다.
가격이 저렴한 물건을 고가의 물건처럼 보이게 만들려고 모조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사례) Jack Daniels
젠틀맨 잭(Gentleman Jack)은 맛이 대단히 부드러운 것이 특징인 위스키다.
남성적인 음료답게 상자, 라벨, 병목을 금속 느낌의 포메탈로 마감했다.
이 경우 모조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저렴한 제작 원가로 훨씬
비싸고 특별해 보이는 외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엠보싱 가공 주위에 검은 윤곽선을 둘러 포메탈 마감을 강조한 점 때문에
오랜 세월 비바람을 맞으며 단련된 금속 같은 느낌이 한층 강해졌다.
※사진 출처: oakandbarley.cn
67. 균형을 유지한다
패키지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여러 요소들 사이에서 시각적 균형을 잡는 것이다.
균형과 질서를 잡는 데 주로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가 바로 정보의 계층 구조다.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요소, 시각적 효과, 반드시 들어가야 할 정보 등을
감안해 패키지에 들어갈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미리 판단해야 한다.
각각의 요소가 디자인에 배치되면 시각적 균형을 잡아야 한다.
공간이나 배경 같은 소극적 요소 안에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타이포그래피, 로고와 같은
적극적 요소들이 쾌적하게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이너의 직관과 숙련된 안목으로 패키지 요소들을 조정해야 한다.
사례) Dybvik
비대칭 구성이지만 균형이 완벽하게 잡힌 디자인이다.
시각적 계층 구조 안에 각각의 디자인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세심하게 고려되어 있다.
그 때문에 각 요소가 차지하는 공간이 전부 다른데도 마치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직설적이고 선명한 클로즈업 사진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무겁다. 따라서 활자를 압도하지
않도록 비교적 작은 공간을 할애했다.
※사진 출처: dybvik.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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