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불변의 법칙 100가지>
캔디스 엘리코트 / 사라 론카렐리 共著
성공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전략을 말하다!
공동 저자인 캔디스 엘리코트(Candace Ellicott)와 사라 론카렐리(Sarah Roncarelli)는 브래드 디자인과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인회사 피프티 스트래티지 앤 크리에이티브의 공동 대표로서 다양하고 폭넓은 시장의 제품과 서비스에 사용될 로고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확장의 관련한 각종 디자인을 창작하는 위대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이다.
오랜 연륜이 쌓인 노련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이지만 여전히 매체를 막론하고 위대한 크리에이티브 이론가와
전략가들을 정신적 지주로 삼아 끝없이 새로운 가르침을 받고 있다.
그저 상품을 담기 위한 필요에 의해 탄생한 포장용 패키지 디자인이 현재는 제품 판매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브랜드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는 요소로 자리 잡았다.
포장에 필요한 소재의 다양성이 커졌으며 기술의 발전으로 디자인 구현에 무한한 가능성이 열린 시대가 도래하였으나
그만큼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욱더 요구하게 되었다.
본 블로그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불변의 법칙 100가지>의 좋은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정리하여 소개하려 합니다.
본인과 같이 패키지 업계 종사하시는 분 또는 이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처음은 인류의 역사상 최초의 패키지를 상상해 보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저자는 원시시대 유목민들이 힘들게 사냥감을 요리해서 먹은 후 남은 고기들을 버리지 않고 가져가기 위해 해야 하는 일
그 순간이 바로 최초의 패키지가 탄생하는 시점이라고 말한다.
조롱박의 속을 파내거나 짐승 가죽을 말리는 일로부터 종이, 나무, 도자기, 청동, 철 등으로 패키지의 소재는
다양해졌으며 급기야 20세기에 이르러서는 깡통에 음식물을 담아 밀봉하는 기술이 식품의 보관 기한을
늘리게 되고 그 깡통에 이름과 로고를 세기거나 그림을 추가하면 제품의 판매 신장에 기여한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판매 기법과 인쇄 기술이 발달하면서 디자이너들은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이
제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게 되었다.
저자는 현 기술의 발전으로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구현하는 데에 한계가 없다고 말한다.
(이 부분에선 현업 종사자로서 한계가 없다는 이야기를 동감하긴 힘들었다. 물론 내가 경험한 것에 기반한 의견이지만
패키지 디자인을 양산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예산과 시간 및 각각의 여건들이 수많은 한계를 만들기에...)
훌륭한 디자이너라면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 하나하나가 기회라는 사실을 잘 알고 치열하게 쟁취해야 하기에
타이포그래피, 색상, 디자인 패턴,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스킬과 지식을 완벽히 이해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패키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발상 과정은 매우 복잡하며 실용성과 비현실성, 감정과 이성,
확실성과 불확실성의 영역을 오가는 테니스 경기라고 말한다.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빼앗기 위한 양극단의 균형을 잡아야 하는 과정이며 경힘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책은 영감에 의한 디자인이 훌륭한 디자인이라는 신조를 가지고 씌여졌으며
영감을 주는 패키지 디자인의 사례와 디자인 장치, 응용 방법, 유용한 조언을 가득 실었으며
원칙을 곧이곧대로 지킨 디자이너의 교과서와 같은 작품과 제멋대로 규칙을 어그러뜨리고 해쳐놓은
파격적인 디자이너의 작품들도 함께 볼 수 있게 하여 많은 고뇌와 고통이 수반된 창조의 결과물을 엿보게 하였다.
패키지 디자인을 통한 강력한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로 하여금 마음속에 평생토록 변치 않을 충성심을 심어 놓을 것이다.
나는 언제나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불가능한 일을 하는 법에 대해 알고 싶기 때문이다
-파블로 피카소-
1. 완전한 디자인 브리프를 작성한다
브리프(Brief)
주로 의뢰인에게 진행되는 프로젝트, 업무에서 추가로 발생하거나, 중요도가 비교적 높은 일들에 대해
개요와 범위를 알려주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일의 계획을 구체화하는데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업무 과정이다.
디자인 브리프는 마케팅과 판매를 할 때 의뢰인에게 필요한 사항을 디자이너가 이해하고 의뢰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의뢰인 브리프에는 브랜드, 제조 공정, 소비자 인식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어야 하며
디자인 시 지켜야 할 특수한 표현 기법과 방향성을 정의해야 한다.
또한 제조, 창고 보관, 유통, 매장의 진열 과정을 차례로 거치는 동안 패키지를 비용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설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브리프에는 판매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제품의 특징을 패키지가 어떻게 보여주는지,
어떻게 하면 패키지가 확실하게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등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어야 한다.
사례) Cha Bar
차바는 인도의 최대 규모 서점에 입점한 카페의 이름이다.
당시 의뢰인은 자사 브랜드의 차 제품의 다양한 크기, 종류, 향이 반영되어 있으면서 세련된 스타일의 느낌을 요구했다.
※사진 출처: www.gcdstudio.in
디자이너는 단색 로고가 인쇄된 복고풍의 다양한 크기의 양철 용기를 사용하였으며
제품의 종류는 2색 인쇄 스티커를 부착해서 표시했다.
결과적으로 스티커가 디자인 요소처럼 보이는 효과가 연출되어 세련된 스타일을 나타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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