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불변의 법칙 100가지>
캔디스 엘리코트 / 사라 론카렐리 共著
본 블로그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불변의 법칙 100가지>의 좋은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정리하여 소개하려 합니다.
본인과 같이 패키지 업계 종사하시는 분 또는 이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9번째 이야기-
31. 박 인쇄
박인쇄는 판지, 금속, 플라스틱 기판 등에 입체감을 주는 기법으로 다음과같이 다양한 유형의 박인쇄가 있다.
-평면 박인쇄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 효율적인 이 기법은 평평한 마그네슘이나 구리 스탬프로 기판에 박(호일)을 전사하는데
그러면 판 뒷면에 아무 자국도 남지 않으면서 원본 표면만 살짝 도드라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입체 박인쇄
층이 하나 이상인 금형을 사용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을 사용하면 표면이 뚜렷하게 튀어나온 박인쇄 디자인을
얻을 수 있다. 입체 금형은 보통 황동으로 만들고 조각은 손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 평면 박인쇄보다 가격이 비싸다.
-수직박인쇄
평면 기판은 물론 원통형 기판과 최대 90도의 외곽선 둘레에 박인쇄를 할 때 이 기법을 사용한다.
-외곽선 박인쇄
원통형 재질의 외곽선 둘레에 사용하는 기법으로 360도의 원주 범위에 박인쇄를 할 때 쓴다.
-비금속박
비금속박은 번지는 경향이 있어서 정교한 세부 작업이나 천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례) BevMarketing Group
금박으로 돋움(형압) 인쇄된 문장과 세련된 장식이 핵심 요소가 되어 유서 깊은 이 샴페인 브랜드의 역사와 전통을
생생하게 증언해 주며 화려한 이 라벨은 최고급 포도로 샴페인을 빚는다는 브랜드의 명성을 한층 강조해 준다.
※사진 출처: hedieline.com
32. 미케팅 도구로서의 패키지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가 세수 비누처럼 평범한 상품에도 열광하게 만든다.
패키지의 디자인이 훌륭하면 별 볼일 없는 제품도 탁월한 제품으로 격상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책임자 중에는 광고 예산을 패키지 디자인에 몽땅 쏟아 붓는 사람도 있다.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디자이너는 마케팅 전략에 맞춰 다음의 특성들을 개념적으로 해석하고 실행해야 한다.
-경쟁사 제품보다 돋보이는 독특한 디자인
-경제적 선택, 비교 우위 구매, 혁신 등 구매를 통해 얻을 수있는 혜택 또는 정당한 이유를 제시
-호감이 가고 의미가 있으며 소비자와 직접 관련된 개성을 표현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제품 미리 보여주기를 토한 제품의 특징을 강조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제품 정보를 명기
-실용적이고 개봉하기 쉬운 패키지 구조
사례) The Sugar Plum Fairy Baking Company
천연 원재료만으로 만든 수제 제과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이다.
이런 패키지가 나오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식욕의 자극이었다.
디자이너가 고급스런 색상을 배경으로 화려한 사진을 삽입한 덕분에 감미로운 느낌이
창출되었고 이것이 소비자의 상상력을 사로잡아 먹고 싶은 욕망을 자극한다.
※사진 출처: www.behance.net
33. 인구통계학적 특성
패키지 디자인에 필요한 것을 예측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다.
인구 통계 정보는 해당 국가에서 실시하는 전국 인구 조사에 얻을 수 있으며 여기에는 성별, 직업, 주소, 문화적 배경,
인종적 배경, 교육 수준, 결혼 여부, 가게 규모, 사회경제적 지위, 지리적 요인, 종교 요인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오늘날 패키지 디자이너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주된 추세 중 하나는 소비자들의 고령화다.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인구가 30세 이상으로 바뀌고 은퇴자 비율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이와 같은 인구통계학적 추세가 미래의 패키지 디자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고 해서 인구의 대략적 분류를 지나치게 곧이곧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그런 분류가 유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동기부여 요인이 비슷한 집단을 가려내기에는 불충분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이가 같은 스물여섯 살이라고 해서 모두 관심사가 동일하거나 똑같은 것에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은 아니다.
34. 사이코그래픽스
사이코그래픽스는 다양한 집단 속 사람들의 동기 부여 방법과 행동 양식을 연구한다.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달리 모호하긴 하지만 마케터가 소비자 집단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러한 사이코 그래픽스의 예를 몇 가지 알아보자.
-안정된 중산층
평범한 소도시에서 소박한 꿈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성취주의자
진지한 사업가다. 이러한 사람은 물질적 부와 권력을 획득하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일하며 살아간다.
-모방자
이성의 관심을 끌거나 또래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인 사람이다. 모방자는 (최고급 명품차를 살 돈은 없다.)
가격이 비싸고 속도가 빠르고 남의 이목을 끌 수만 있으면 요란한 외제 수입품이나 국산 모방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사회적 의식이 있는 A 유형
성취의 세계와 무관한 사람으로 가족과 지역 사회, 자신으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시한다.
이런 사람들은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고 싶어 한다.
-사회적 의식이 있는 B유형
인류 전체에 대해 아예 포기한 사람이다. 자신만의 작은 사회를 형성하고 살아간다.
사례) Plum Organics
제품에 초점을 맞춘 현대적이고 참신한 디자인이 자녀의 영양 섭취를 걱정하는 엄마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앞면에 삽입된 재미있는 어린이 이미지는 제품이 주는 혜택에 관심을 갖게 하고 패키지 뒷면에 있는 게임은
어린이들에게 이 음식을 먹는 것이 즐거운 일임을 보장해준다.
※사진 출처: www.preparedfood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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